RAD 개발환경이 이제 곧 여러분에게 옵니다. C++의 미래 – 64bit, C++11, ARM, iOS, 안드로이드

By: John Ray Thomas

Abstract: Embarcadero C++ Roadmap Q2 2012

RAD 개발환경이 이제 곧 여러분에게 옵니다. C++의 미래 64bit, C++11, ARM, iOS, 안드로이드

엠바카데로는 C++에 매우 진지합니다. 비록 지금껏 우리는 차기 C++ 제품에 대한 언급을 많이 자제해왔었지만, 그간 놀랄 만한 차세대 C++ 플랫폼과 흥미진진한 신 기능을 위해 지난 몇 년 동안 몹시 바쁘기 지내왔습니다. 이제는 더 이상 로드맵을 숨기지 않고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.

지금까지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바를 요약하자면, 완전히 새로운 윈도우용 64-bit C++개발도구, 업계 최고 수준으로 C/C++ 표준을 준수하는 C++11 지원, iOS와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ARM 지원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. 위 기능들은 지난 18개월에 걸쳐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. 대부분의 기능이 2012년 하반기 중 출시가 계획되어 있으며, 나머지는 2013년 상반기에 출시될 계획입니다.

새로운 타겟 플랫폼

XE2가 출시되면서 C++빌더 고객들은 이제 인텔 맥OSX 컴파일러를 가지게 되었으며, 파이어몽키 기반의 단일 소스 코드에서 32-bit 윈도우와 맥OSX 용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. 우리의 새로운 C++ 컴파일러는 지금의 32-bit 윈도우와 맥OSX에 더하여, 64-bit 윈도우를 지원하며, 또한 ARM 프로세서 기반의 iOS와 안드로이드에 대해 네이티브 컴파일도 제공합니다.

64-bit 윈도우 시스템이 일반화됨에 따라, 64-bit 지원은 C++빌더 고객의 최우선 요구사항이 되었습니다. 특히, 64-bit 드라이버, IIS, shell 익스텐션, SQL 서버 인터페이스 등 윈도우 서브 시스템을 지원해야 하는 개발자들을 위해서는 64-bit 지원이 필요합니다. 개발자들은 또한 4GB로 제한된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장벽을 넘어서기 위해 64-bit 메모리를 활용하고자 합니다. 새 C++ 컴파일러는 64-bit 메모리 활용 그리고 64-bit 윈도우 서브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매우 효율적인 64-bit 애플리케이션과 라이브러리를 위해 64-bit 컴파일을 충분히 지원할 계획입니다. 인텔 64-bit 지원에 더하여 새 컴파일러 플랫폼은 ARM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지원하게 되며 VCL과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모두를 충분히 지원하게 됩니다.

당연히, RAD C++ 프로퍼티, 메소드, 이벤트 확장과 RAD IDE 환경, 비주얼 디자이너 통합, 델파이 호환성 모두가 새 C++ 툴셋에도 그대로 유지되게 됩니다.

모바일

새로운 C++ 도구세트에는 위와 같이 새로운 데스크탑 타겟 플랫폼 지원 계획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. 우리는 처음으로 C++ 툴셋에서 공유 코드 베이스로 네이티브 모바일 개발을 할 수 있도록 ARM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iOS와 안드로이드 지원 모두가 개발 중에 있습니다. 새 컴파일러는 이 두 가지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ARM v7 바이너리를 생성하게 됩니다. 파이어몽키 프레임워크는 네이티브와 커스텀 UI 지원, 네이티브 플랫폼의 서비스 및 센서 인 GPS, 카메라, 가속도계 등 C++i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개발을 충분히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.

C++11 표준 지원

작년, ANSI/ISO C++ 위원회는 십년 이상 진행된 소위 C++11이라 불리는 새로운 언어 및 라이브러리 규격을 비준하였습니다. 우리는 이제 우리의 새 C/C++ 컴파일러가 C++11과 C99 언어와 라이브러리 표준을 업계에서 가장 잘 지원하도록 계획되어 있다는 것을 발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. 게다가 이 컴파일러 들은 Boost와 ACE 같이 중요한 C++ 라이브러리의 최신 버전을 지원합니다.

C++이 돌아왔다

C++ 인기는 수년 동안 결코 시들지 않았습니다. 하지만, 언론에서는 다른 언어와 플랫폼만큼 다루어지지 못했습니다. 지난 10년간 C++은 조용한 일꾼으로써 보내왔습니다만, 최근 들어 윈도우 8의 WinRT에서의 네이티브 C++ 지원,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개발 킷 (NDK) 등 C++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. 우리의 새 C++ 컴파일러는 높은 수준의 표준 준수, VCL과 파이어몽키에 대한 충분히 지원, 새로운 플랫폼과 새로운 컴파일러 아키텍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또한 RAD 생산성 측면에서 필적할 상대가 없을 것입니다. 지금이 C++빌더 개발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시점입니다.

이 정보는 현 시점의 엠바카데로의 일반적인 제품 방향을 기술하고 있습니다. 향후의 개발, 출시, 기능의 시점에 대해서는 엠바카데로의 재량에 따라 별도의 공지 없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. 비록 엔지니어링 계획이 가끔 변경될 수 있긴 하지만, 현재 이 기능들 중 많은 부분이 베타1에 있으며, 곧 베타 2 단계로 들어가게 됩니다. 현재 계획 상 C++11, 64-bit 윈도우, ARM iOS 지원은 2012년 후반이며, 안드로이드 지원은 2013년 상반기입니다. 이 새 기능들이 출시 되면 C++빌더 XE2 고객 중 현재 유지보수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 고객에게는 추가 비용 없이 무료로 제공됩니다.

지금 사용 해보십시요

많은 분들이 이 컴파일러가 나올 때 까지 참기 힘들다는 것을 잘 알기에 우리는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. C++빌더 XE2와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함께 지금 구입한다면 이 컴파일러에 대한 프리뷰에 대한 우선권을 드립니다. 거기에 더하여 라이선스 가격의 20%를 할인합니다. 보다 자세한 사항은  http://www.devgear.co.kr/cbuilder-bundle/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Server Response from: ETNASC03